재미있는 돈 이야기 (Happy Money Story) :: 옵션 투자 이야기 – 옵션(option) 거래란?

재미있는 돈 이야기 (Happy Money Story)

안녕하세요.

 

3월의 마지막 날입니다. 이번 달 마무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옵션 투자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옵션 투자 대박의 환상을 좇다

우리나라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 경로는 흔히 주식시장에서 출발하여 옵션시장에서 마무리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 주식 투자 실패 후 선물시장으로, 선물 투자 실패 후 옵션 투자에 나서고, 마지막으로 옵션시장에서 불꽃을 태운 후 시장을 떠난다는 뜻입니다.

 

이유야 어찌됐던 저 역시 이 경로를 그대로 밟았습니다. 주식시장에서 선물시장으로, 선물시장에서 옵션 시장으로 순서대로 이 과정을 따라 갔습니다.

 

 

우리나라 옵션시장은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대박을 위해 옵션 시장에 뛰어들거나 주식 투자에서 실패한 투자자들이 옵션의 경이적인 수익률에 매료되어 참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 투자에 비해 옵션 투자는 훨씬 어렵고 리스크가 큽니다. 따라서 선물 투자 소개 때와 마찬가지로 여러분들에게 옵션을 권하기 위해 이 글을 쓰는 것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오히려 참여를 막기 위해 글을 쓴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박은 멀고 퇴출은 가깝다

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옵션 투자로 엄청난 수익을 올린 사례를 종종 듣게 됩니다. 하지만 이를 반대로 생각해 보면, 제로섬 게임인 선물이나 옵션시장에서 누군가 엄청난 수익을 올렸다는 것은 누군가는 반드시 엄청난 손실을 보았다는 얘기입니다. 많은 투자자들 중에서 누가 대박을 터트리고 누가 퇴출되었는지는 모르지만, 옵션 투자를 지속하는 한 퇴출 대상에 언젠가는 내가 올라가게 될 수 있습니다.

 

 

선물과 옵션은 만기가 있는 투자 상품입니다. 특히 옵션의 경우에는 만기일에 행사되지 못한 옵션이 쓰레기처럼 퇴장 당합니다. 한마디로 원금이 단 한 번의 거래로 모두 사라질 수도 있는 곳이 옵션시장입니다. 미국의 경우, 개인 투자자들의 85% 정도가 옵션 시장에서 손실을 본다고 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습니다.

 

옵션시장에서는 생존이 최선의 전략

전문가들은 주식시장에서 성공한 투자자가 선물이나 옵션시장에서도 성공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모든 투자의 속성은 동일하므로 당연한 말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주식 투자에 따른 손실을 만회하고자 옵션 투자에 나서는 것은 도박판에 나서는 것과 같은 행위이므로 설사 주식 투자에서 손실을 봤다고 해도 절대 옵션 투자로 손실을 만회하려는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옵션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잘 알고 있겠지만, 옵션 투자에서 성공을 하려면 우선 '생존'을 해야 합니다. 옵션 투자의 전략은 오직 생존입니다. 투자 원금을 모두 날린 후에는 아무리 뛰어난 전략을 가지고 있어도 소용이 없습니다.

 

 

언젠가 투자는 하나의 '사업'이라고 말씀드린 바 있는데, 투자 원금을 모두 날리는 것은 회사의 '파산'과 같은 것입니다. 하지만 회사를 운영하다가 파산이 되면 동정이라도 받을 수 있지만, 옵션에서 돈을 모두 날리면 동정도 못 받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기업이 존속하고 발전하려면 계속적인 매출은 물론 영업이익을 내야 합니다. 물론 한 두 해 정도는 '적자'를 볼 수도 있지만, 계속적인 적자 누적이나 대형 프로젝트에서 실패하면 회사는 부도가 나거나 문을 닫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지금 옵션 투자를 잘 하고 계신 분들도 다시 한 번 투자 전략을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옵션 투자의 특징

일반적으로 옵션 투자의 특징을 설명할 때 옵션은 3차원 상품이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합니다. 즉 주식 투자가 상승 시에만 이익을 낼 수 있는 1차원 상품이고, 선물은 상승이나 하락 시 모두 이익을 낼 수 있는 2차원 상품이며, 옵션은 상승, 하락, 횡보 시에도 수익을 낼 수 있는 3차원 상품이라는 뜻입니다.

 

하지만, 선물 투자와 관련된 내용에서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운용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는 것만으로 이익이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투자를 할 수 있는 폭이 넓다는 것은 그만큼 손실을 볼 확률도 같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옵션이 횡보장에서도 이익을 낼 수 있는 이유는 주가의 변동성 때문입니다. 따라서 옵션을 매매할 때는 방향성 예측뿐만 아니라 변동성 예측도 병행해야 합니다.

 

 

옵션 시장은 선물 거래와 많은 부분이 비슷하지만, 고려해야 할 요소가 선물 시장의 경우보다 훨씬 많습니다. 즉 시장의 방향성 외에도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다는 뜻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변동성'입니다. 물론 옵션 시장에서의 '방향성'의 절대위상은 아직 흔들리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방향성의 중요도가 줄어든 만큼 투자자들의 방향성에 대한 관심도 어느 정도 줄여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공포와 탐욕의 두 얼굴

다른 투자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만, 옵션시장만큼 공포와 탐욕이라는 두 얼굴을 가진 시장도 드문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위험은 공포라는 얼굴로, 기대수익은 탐욕이라는 얼굴로 투자자들에게 다가옵니다. 다시 말해 옵션시장의 변동성은 시장 참여자들의 공포나 탐욕을 대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제 상황이 나빠지면 선행적으로 주식시장이 하락하게 되는데, 좋지 않은 경제 상황은 그 자체가 시장 참여자들에게는 위험요인이 됩니다. 이렇게 확대된 시장 위험이 변동성이라는 이름으로 시장에 반영되는데, 시장의 위험이 커질수록 투자자들의 탐욕 역시 높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쟁이나 테러, 혹은 대기업의 파산 등 예기치 못한 돌발변수가 발생하면 투자 심리는 패닉상태에 빠지게 되고 투자자들은 투매에 나서게 됩니다.

 

그리고 예상했던 것 이상으로 시장의 위험이 표면화되는 순간 탐욕은 공포로 탈바꿈하게 되며, 그 순간 변동성은 최고점을 치게 되는 것입니다.

 

 

정리하면, 투자자들이 사전적으로 예상했던 시장 위험에 따라 탐욕은 커지거나 작아지는데, 예상치 못한 위험에 직면하는 순간 탐욕은 공포로 변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변동성은 탐욕과 공포라는 이중성이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