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돈 이야기 (Happy Money Story) :: [라이프] 국가기술자격 취득 증명도 온라인 '아포스티유' 서비스 시작

재미있는 돈 이야기 (Happy Money Story)

아포스티유 인증서

한국산업인력공단은 29일부터 공단 큐넷(Q-net)자격정보와 외교부 아포스티유(Apostille) 연계를 통해 국가기술자격 취득 증명서 온라인 아포스티유 발급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8일 밝혔습니다.

 

 

'아포스티유'란 발급국가 문서가 다른 나라에서 사용될 때 공문서라는 사실을 인정해주는 협약으로, 아포스티유 인증서가 부착된 공문서는 협약가입국(문서접수국)에서도 공문서로서 효력을 인정받게 됩니다.

 

이번 서비스로 아포스티유에 가입된 118개국에서 국가기술자격 취득 확인이 필요한 고객은 외교부와 재외공관 방문 없이, 온라인으로 아포스티유 인증서를 신청·발급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기존 아포스티유 인증 대상 문서는 졸업증명서, 재학증명서 등 총 33종이었으나, 국가기술자격 취득 증명서까지 포함됩니다. 발급 신청은 e-Apostille 홈페이지(apostille.go.kr)에서 가능하며, 해외취업자 등 아포스티유 인증서가 필요한 고객들의 시간과 경제적 부담을 줄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김동안 공단 이사장은 "이번 서비스 시작으로 118개국에서 통용될 수 있는 국가기술자격 증명서를 온라인으로 신청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대외 연계서비스 확대를 통해 고객편의 증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문의 :

국제인력본부 글로벌경력지원단 공영광 (052-714-8492),

정보화사업1부 오경환 (052-714-8163),

능력평가기획부 박 민 (052-714-8164)

 

아포스티유 인증서 온라인 서비스

외교부가 병무청과 협업해 병적증명서에 대한 '아포스티유 인증서'를 온라인으로 즉시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25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모든 국민들은 병무청을 통해 병적증명서를 발급받은 후, 외교부 e-아포스티유 홈페이지를 방문해 아포스티유 인증서를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병적증명서에 대한 아포스티유 온라인 발급이 가능해짐에 따라 우리 국민의 해외 비자 신청 등 해외 진출 시 병역사항 입증을 위한 준비 절차가 간소화 되어 해외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우리 국민의 경제적, 시간적 부담이 경감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해외 사용 목적의 영문 병적증명서 발급량은 2017년 약 13900, 201815500, 20192300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편 외교부는 아포스티유 온라인 발급 대상 문서를 지속 확대하는 등 우리 국민이 체감하는 공공서비스 개선을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갈 예정입니다.

 

국가기술자격 취득 증명도 온라인 아포스티유(Apostille) 서비스(인력공단).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