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돈 이야기 (Happy Money Story) :: 선물 투자 이야기 – 선물 투자는 더욱 가혹한 심리적 게임

재미있는 돈 이야기 (Happy Money Story)

안녕하세요.

 

월요일입니다. 좋은 일이 많은 한 주가 되기를 바랍니다.

 

선물 투자는 전형적인 제로섬 게임

모두 잘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제로섬 게임에 대해 먼저 간단히 설명합니다. 제로섬 게임이란, 게임에 참가한 모든 참가자들의 이익과 손실을 모두 합하면 반드시 제로가 되는 게임을 말합니다. , 누군가가 얻는 만큼 반드시 누군가는 잃게 되는 게임을 말하며, 모든 이득은 다른 참가자로부터만 얻을 수 있습니다. 승자의 이익은 곧 패자의 손실로 직결되므로 격심한 경쟁을 일으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현물이 거래되는 주식시장은 제로섬 게임이 아닙니다. 현물시장에서 현물가격이 올라서 특정 투자자가 이익을 얻더라도 이로 인해서 다른 투자자가 반드시 손해를 보는 것은 아니며, 다른 투자자도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거래 대상이 실질 가치를 지닌 현물이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선물이나 옵션시장은 제로섬 게임입니다. 수수료 등 거래 비용을 제외하면, 누군가가 1억 원을 벌었다는 것은 곧바로 누군가가 1억 원을 잃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선물, 옵션시장이 실질 가치를 지닌 현물을 매매하는 곳이 아니라 주가 지수 같은 추상적인 지표를 거래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선물 투자는 더욱 가혹한 심리적 게임

주식 투자에 있어 심리적 요인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리고 단순한 계약관계에 의해 매매가 성립되는 선물과 옵션시장에서는 주식 시장에서 보다 심리적 요인이 더욱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특히 단기, 중기에 있어서는 심리적 요인이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다른 영향들보다 압도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선물시장이 위에서 말한 제로섬 게임의 법칙이 적용되는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선물이나 옵션 시장과 같은 파생상품 시장에서 '투명성'이 확보된다면 완전 정보의 조건에 놓이므로 '제로섬 게임' 자체가 성립될 수 없습니다. 모두 자신들의 패를 보여주면서 하는 카드놀이가 성립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므로 선물시장에서는 시장 자체의 '불투명성'이 그 속성이고, 이러한 시장의 불투명성은 시장 참여자의 투자심리에 대한 불안정성을 극적으로 높이게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높아진 불안정성은 가격 형성 과정에서 심리적 요인이 미치는 영향력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빈곤한 정보

그러면 왜 요즘 같은 정보의 홍수시대에도 시장 참여자들의 투자 심리는 불안정성을 더해가는 것일까요?

 

대중매체를 통한 시장 외부로부터의 정보나 뉴스가 언제나 시세 형성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만일 이러한 뉴스나 정보들이 진실이라면 시장은 '효율적'이 되고 '투명성'을 지니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앞에서도 말했지만 선물이나 옵션시장에서는 불투명성을 속성으로 합니다.

 

그래서 투자자들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도 시세의 움직임에 대한 실제적이고도 물리적인 원인을 찾지 못해 당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투자자들의 심리를 불안하게 하고 심리적 요인에 많이 좌우되어 매매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개인들이 아는 정보는 언제나 지나간 정보

경제 분야는 물론 주식시장에 관련된 각종 정보나 뉴스와 해설들은 투자심리의 안정에 도움을 주기보다 오히려 혼란만 가중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들은 주가가 먼저 변하고 난 후 이미 지나간 주가를 토대로 급조한 후행성 정보이므로 주가를 분석하는 데 있어 그 영향력은 현저히 감소할 수밖에 없습니다.

 

선물 가격을 분석하는데 있어 투자 심리가 중요한 또다른 이유는, 기존의 기본적 분석법이나 기술적 분석법 등은 시장에서 이미 결정된 과거 가격을 근거로 분석의 출발점을 삼고 있어 이들을 통해 선물 가격의 추세를 파악하려면 일련의 과거 가격 정보를 필요로 하고, 무엇보다 '동일 사건의 반복성'을 전제로 해야 성립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심리적 요인이 선물 가격 형성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므로 투자자들은 매매를 하면 할수록 의문이 가중될 뿐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의문을 해소하고자 기술적 분석이나 시스템 트레이딩 습득에 전념해보기도 하지만 '무엇이 선물 가격을 형성하는가?'에 대한 의문은 끊임없이 제기됩니다.

 

이런 기초적인 의문은 초보 투자자에게서나 나옴직한 질문이라 할 수 있지만 선물에 대한 실전 경험과 생각이 깊어질수록 해답이 나오기는커녕 오히려 의문의 골은 더욱 깊어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당장 정답을 찾을 수는 없어도, 찾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할 수는 없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선물시장에서의 심리적인 부분들을 좀 더 얘기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