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돈 이야기 (Happy Money Story) :: 부자에 대한 이야기 – 부자 되어 보기

재미있는 돈 이야기 (Happy Money Story)

안녕하세요.

 

오늘은 부자에 대한 이야기를 해봅니다.

 

부자 되어 보기

많은 사람들이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가고 있습니다. 또 그 중에는 부자가 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부자가 되어야겠다는 '의지'를 가지는 것이 첫째입니다. 다음으로 돈을 잘 벌어야 합니다. 그리고 돈을 잘 사용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돈에 대한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 잘 쓰는 부분은 나중에 다루어 볼 생각입니다. 복권과 같이 어느 날 우연히 생긴 돈이나 유산으로 물려받은 돈이 아닌, 자신이 어렵게 번 돈을 흥청망청 쓸 사람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돈의 관리도 중요합니다. 돈의 관리는 결국 '투자'로 귀결됩니다. 비록 많은 돈이라 해도 그냥 가지고만 있으면 언젠가는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부자가 돈에 대한 관리를 잘하는 것은 그만큼 돈에 대한 '소중함'을 잘 알고 있고 돈을 버는 방법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부자가 된 이후에도 계속 부자로 남아 있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돈을 잘 벌어야 하고, '투자'를 잘 해야 합니다.

 

부자들이 부자가 된 방법

지금 부자인 사람들이 부자가 된 방법을 살펴보면, 먼저 사업으로 부자가 된 사람들이 있습니다. 너무 거부이긴 하지만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Jeff Bezos),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Bill Gates),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등 많은 기업가들이 이 범주에 속합니다.

 

 

한편, 워런 버핏(Warren Buffett)을 필두로 벤저민 그레이엄(Benjamin Graham), 조지 소로스(George Soros) 등 투자를 잘해서 부자가 된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중동 국가에 엄청난 부자들이 있지만, UAE의 만수르(Sheikh Mansour Bin Zayed Al Nahyan) 등 국가의 석유와 왕가의 자산으로 부자인 인물들은 제외합니다.

 

결국 부자가 된 방법을 압축해 보면 '사업'과 '투자'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한 가지를 더 꼽으면 월급쟁이로 출발해서 대기업의 최고 경영자가 된 사람들 즉 '월급쟁이 부자'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중에는 스톡옵션으로 부자가 된 경우도 있고, 월급을 모아 투자를 잘해서 부자가 된 경우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순수한 '월급'만으로 부자가 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제가 있던 회사에 주식투자로 수십억을 벌어 직장에 다니면서도 빌딩주가 된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도 결국 '투자'로 돈을 벌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자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부자가 되어야겠다는 '의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어학 점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먼저 공부를 하겠다는 의지가 가장 중요한 것처럼 말입니다.

 

부자가 되어야겠다고 굳은 결심을 했으면 반은 성공입니다. 시작이 반이며,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돈을 버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사업자, 직장인, 학생 등 자신이 처한 상황에 따라 준비하는 방법이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사업으로 돈을 벌 것인지. 투자로 벌 것인지 아니면 월급쟁이 부자가 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사람마다 생활 환경이나 능력, 적성 등이 모두 다릅니다. 따라서 그 방법이 무엇이든 반드시 자기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야 함은 당연지사입니다. 가장 자신 있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남의 말만 듣거나 책에 있는 내용을 단순히 따라서 하는 행동은 절대로 피해야 합니다.

 

 

부자가 되고 싶은 이들에게

부자가 되고 싶은 이유는 사람마다 모두 다를 것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공통점은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부자, 즉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사람들의 가장 큰 장점은 자신은 물론 가족들에게 생활의 안락함과 많은 기회를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호의호식이나 사치스러운 생활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적어도 돈 때문에 하고 싶었던 일을 못하는 경우는 없는 것이 부자가 되고 싶은 이유입니다. 이 점이 중요합니다.

 

필요하면 공부를 더 할 수 있고, 비용 때문에 여행을 망설이지 않아도 되며,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기부금을 낼 수도 있습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 집안의 중요한 일을 팽개치지 않아도 되며, 주말에 원치 않는 야근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인간'답게 살 수 있고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돈입니다.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듯 돈 역시 행복의 전부는 아닙니다.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난한 사람보다는 부자가 '행복한 삶'에 조금 더 가까이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세상에는 많은 돈을 필요로 하지 않고 부자가 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의 삶도 존중받아 마땅하지만, 정당한 방법으로 부자가 된 사람들도 존중받아야 합니다.

 

부자가 되는 길에 왕도는 없습니다. 하지만 불가능한 것은 더욱 아닙니다. 누구나 노력하면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부자가 되기 위해 여러분들과 함께 이야기 하고 열심히 노력을 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