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돈 이야기 (Happy Money Story) :: [이슈] 채용시장의 변화, 상시채용과 비대면 면접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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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그룹은 지난 9, 올해 하반기부터 신입사원 채용 방식을 종전 상, 하반기 정기 채용에서 연중 상시 선발체계로 전환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신입사원의 70% 이상을 채용 연계형 인턴십으로 선발한다는 계획입니다.

 

LG그룹은 "상시 채용 제도는 현업 부서가 원하는 시점에 채용 공고를 통해 필요한 인재를 직접 선발하는 등 채용 과정을 현업에서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인사조직은 이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라며, "이는 현장 중심의 필요한 인재를 적시에 확보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함으로써 경영 환경과 기술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LG그룹은 지원자들이 전공과 경험 등을 바탕으로 희망하는 직무에 지원하는 상시 채용 방식과 채용 연계형 인턴십이 자리 잡게 되면 지원자가 원하는 업무와 현업 부서의 직무가 맞지 않는 문제가 해소되어 1년 이내 퇴사하는 신입사원 비율을 낮추는 등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LG그룹이 채용 방식을 기존 정기 채용 방식이 아닌 상시 채용에 나선다고 밝히면서 기업들의 이 같은 움직임은 더욱 확대될 전망입니다. 이미 지난해 정기 공채를 폐지한 현대자동차에 이어 KT도 올해부터 공채 폐지를 선언하고 수시·인턴 채용으로 전환했습니다.

 

이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언택트 확산과 미·중 무역전쟁 등 시시각각 바뀌는 대내·외 환경 변화에 따른 적극적인 경영 활동의 일환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우려로 대규모로 사람이 밀집하는 환경을 만들기 어려운 상황에서 정기채용의 경우 좁은 공간에 여러 사람들이 모여서 직무 관련 시험을 치러야 한다는 부담감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채용 규모 축소나 직무 경험을 쌓아야 한다는 점에서 대기업의 상시 채용 변화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물론 이를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인공지능·모빌리티 등 신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상황에서 기존의 고용시스템으로는 이런 시대적 흐름에 부합하지 못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1년에 두 번 상·하반기를 나눠 채용하는 방식으로는 빠른 인재 확보가 어렵고, 협업 부서에서 원하는 인재상에 맞는 인력을 채용하기 위해서도 상시 채용을 통한 인력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공채를 통한 인재 모집에서는 지원자들이 자신의 직무와 상관없는 스펙을 쌓아야 하는 등 불필요한 요건들이 많았지만 직무 관련 상시 채용은 이런 부담을 줄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이런 상시 채용은 말 그대로 현업 부서에서 인원 보강을 원할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대기업에서 상시 모집에 나서게 된다는 점은 채용 인원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실제로 구인구직 플랫폼 사람인에 따르면 지난해 상시 채용으로 전환한 현대자동차는 ICT 분야에서 신입 및 경력직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자회사인 현대글로비스도 물류자동화, 디지털전략, IT플랫폼, 빅데이터·AI, 오픈 이노베이션 부문 등 IT 관련 인재를 상시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대기업들의 경우 정부의 일자리 확대 요구에 따라 채용을 늘려야 하고, 미래 인재 육성 또한 멈출 수 없는 상황에서 고육지책으로 상시 채용을 확대한 경영 변화는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재계 관계자는 "기업들의 경우 일자리 창출이라는 부담을 안고 있기 마련인데, 경제 상황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어 무작정 채용만 늘릴 수 없다 보니 적재적소에 필요한 인원을 충원하는 상시 모집이 늘어나는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결국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선 신시장 개척이나 미래 산업 개발 등이 이뤄져야 하는 만큼 정부의 규제 완화나 고용 유연성 확대 등의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다"고 덧붙였습니다.